구강건강과 흡연
흡연을 하면 몸에 안좋은 것은 누구나 특히 흡연자도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특히 폐에 안좋습니다. 흡연자는 비흡연자보다 폐암에 걸릴 확률이 15~60배 가량 높다고 하네요. 또한 산모의 직,간접 흡연에 의해 미숙아나 기형아의 발생률 또한 증가하지요.
이런 몸에 안좋은 나쁜 습관이 구강건강에 역시 안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잇몸병 유병률 증가, 입냄새, 임플란트 실패 등을 야기시킵니다.
우선 흡연을 하면 담배연기를 포함하는 공기를 입으로 들이마시고 뱉는 행동을 하므로 구강 내가 건조해지고 열이 발생합니다. 그에 따른 세균 집락의 증가와 치태 및 치석 침착 증가는 당연한 사실일 것입니다. 흡연자의 구강내를 살펴보면 순측보다는 설측면에 흡연에 따른 변색이 있는 것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구강내 존재하던 세균총의 구성에 변화가 생기며 잇몸병이나 치주염등 치주질환에 대한 민감도는 증가할 것입니다.
또한 건조한 입에서는 담배냄새와 세균생성물 등이 섞인 불쾌한 입냄새가 날 것입니다.
그리고 역학적 보고에 따르면 잇몸수술이나 임플란트 같은 관혈적 술식의 성공률에 흡연이 안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임플란트 시술 전에는 반드시 추천되는 기간동안 금연을 하셔야 합니다.
* 치주과 다른 글 링크 *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