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4월 10일 월요일

발치 도구 발치상 extraction surgical set

발치도구


발치상 extraction surgical set


 사랑니 뽑으러 병원에 가보신 적 있으신가요? 그 때 입안에 여러 도구들이 들어갔다 나갔다 할 텐데 어느 도구들이 쓰이는 지 한번 보겠습니다.
발치상
 왼쪽 사진이 발치할 때 차려지는 발치상입니다. 병원에서는 어떤 수술을 하기 전 상을 차린다고 하는데요. 수술상은 무균법이 매우 중요하답니다. 무균법(aseptic)이란 멸균되어 나온 수술도구들을 수술 끝날 때까지 오염되지 않고 무균상태로 수술하고 마무리 하는 것을 말해요. 만약 술자가 뭐를 달라고 할 때 소독되있지 않는 도구를 저 수술상 위에 떨어뜨리면 오염(septic 상황)이 되어 큰일 나게 됩니다.

바트 위에는 생리식염수가 담긴 메탈컵거즈, 소독하는 베타딘볼이 있고 초록색 포 위에는 마취시린지, 블레이드, 핀셋, 거울이 있습니다. 그 뒤에는 periosteal elevatorseldin이 있고 그 옆에 발치기자가 있습니다. periosteal elevator와 seldin은 연조직을 박리하고 retraction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 오른쪽에는 치아를 발치 후 치아가 있던 뼈속에 감염물질을 긁어내는 alveolar bone curette이 있고 그 옆에 날카로운 치조골을 쳐내는 bone file이 있습니다 그 옆에 dean scissor, needle holder 마지막으로 지혈겸자인 keley가 있습니다. 여기서 발치기자, 겸자와 블레이드는 다른 글에 자세히 설명히 되있습니다.

왼쪽 사진을 보면 은박지로 감아놓은 것을 볼 수 있는데, 무균법으로 수술을 하기위해 술자가 잡는 도구들에 멸균된 은박지를 감습니다. 핸드피스는 매복치 난발치시 치아 주변 치조골을 파내는데 필요합니다.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