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운이나 브릿지 벗기는 방법
removal of crown or bridge
여러분의 치아에는 크라운이나 브릿지가 있나요? 보통 이가 많이 썩으면 레진이나 아말감으로 간단히 때울 수가 없습니다. 충치가 생기면 그 부분을 파내야 하는데, 너무 많아서 레진이나 아말감으로 때워도 쉽게 떨어지고 부서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많이 깎은 치아에는 금이나 금속 또는 사기로 인레이나 온레이 치료를 하게 되고, 더 심한 경우는 전장관(크라운)으로 덮어씌우게 됩니다.
그 보다 더 심한 경우에는 최악의 경우 발치를 해야 하는데요. 발치를 하게 된 후에는 임플란트를 하거나 브릿지를 합니다. 크라운이나 브릿지 같은 보철물의 수명은 보통 10년 보는데요, 그 전후로 보철물에 이상이 생기면 따로 검사할 방법이 없기 때문에 벗기고 다시 치료를 하게 됩니다. 금속으로 된 보철물을 벗기려면 여러 재료와 상당한 시간과 숙련된 기술이 필요한데요. 어떤 도구들이 쓰이는 지 살펴볼까요?
먼저 메탈커팅버(metal cutting bur)가 필요합니다. 보통 Carbide bur로 되어있습니다. 지르코이나 크라운의 경우 거친 다이아몬드 버로 자르기도 합니다. 저 버로 메탈 크라운을 가릅니다. 아무렇게나 가르는 것이 아니라, 열 십(十)자로 가릅니다.
위 그림은 크라운 리젝터(crown rejector)로서, 본체와 끝의 날 부분을 조립해서 사용합니다. 날은 3종류가 있는데, 브릿지용 싱글 크라운용 그리고 마진에 걸 수 있는 마진용이 있습니다. 주로 약한 시멘트로 붙어 있는 temporary crown을 뺄 때 사용합니다.
위 사진의 왼쪽에 있는 본체에 원기둥모양이 있는데요. 그게 움직이거든요? 위아래로 왔다갔다 할 수 있습니다. 날을 크라운 마진에 걸고 원기둥을을 위로 치면서 그 충격으로 크라운이 빠지는 것입니다.
이것은 그립(GRIP)이라고 하는데, 크라운 리무버의 일종으로, 단순히 크라운을 잡고 수직적으로 당길 때 사용합니다.
크라운이나 브릿지를 벗길 때는 위의 도구들을 모두 준비하면 되겠습니다^^
그림참고 : www.shudent.com, 구글
* 보철과 다른 글 링크*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