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차신경통 파헤치기
“
삼차신경통이란?
“
삼차신경통은 인간에게 존재하는 12개의 큰 뇌신경 중 5번째인 삼차신경에 문제가 생겨서 큰 통증이 유발되는 질환입니다. 삼차신경(trigeminal nerve)은 얼굴과 머리에서 오는 통각과 온도감각을 뇌에 전달하는 뇌신경입니다. 얼굴의 가운데를 기준으로 양측으로 존재하는데, 주로 한쪽만 아픕니다. 치아 근처가 아프기 때문에 치아 원인인 줄 알고 치아를 발치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삼차신경통은 비교적 흔한 뇌신경통으로 연간 인구 10만 명당 4.5명 꼴로 발생하며, 중년 이후의 여성에서 비교적 흔합니다.
“
왜 발생할까?
“
얼굴 안에 분포하는 삼차신경에 자극이 주어질 때 발생합니다. 자극의 원인은 주변 염증이나 종양의 성장에 의해 자극을 받거나, 근접한 혈관이 신경을 압박할 때 발생합니다. 특히 동맥혈관은 심박동에 따라 박동하며 신경을 자극합니다. 실제로 삼차신경통을 수술하기 위해 두개안면골을 열어보면 혈관이 삼차신경을 압박하거나 가까운 거리에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상소뇌동맥, 전하소뇌동맥, 기저동맥 등이 그러하며 그 중, 상소뇌동맥이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
어떻게 아프나요?
“
“
진단
“
임상검사, 치아검사, MRI 등의 검사를 필요로 합니다.
“
치료
“
초기에는 약물치료를 시행합니다. 삼차신경통의 치료에는 항경련제인 카바마제핀(carbamazepine)이 가장 효과적인 약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약물치료로 효과가 없을 시에는 수술을 합니다. 수술의 종류에는 미세혈관감압술, 부분적 삼차신경 절단술이 있습니다.
주로 미세혈관감압술이 많이 쓰이는데, 혈관과 근접한 신경을 테프론(Teflon)이라는 신축성 있는 테이프로 감아줘서 삼차신경근으로 전달되는 자극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부분 삼차신경 절단술은 병변이 생긴 신경근 일부를 절단해 제거하는 것입니다. 어떤 수술을 할 지는 케이스에 따라 달라지며, 일반적으로 수술의 효과는 미세혈관감압술이 더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사진참고 : 구글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