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0월 22일 일요일

부모라면 알아야 할 아이의 일시적인 부정교합

유치
유치가 나고 이갈이를 하면서 영구치를 가지게 되는데요. 그 과정 중에는 일반인이 보기에는 부정교합같고, 교정치료를 해야 할 것 같지만 사실은 정상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 중 저희 학생도 학교에서 배우는 대표적인 예를 살펴보겠습니다.
글을 보기 전 용어정리
전치 = 앞니, 한문 앞 전(前)자를 씁니다.
소구치 = 작은 어금니
대구치 = 어금니
유치 = 아기 치아, 나중에 빠지는 치아
유전치 = 아이의 앞니, 유구치 = 아이의 어금니
영구치 = 어른 치아, 유치가 빠지가 나오는 치아
상악 = 윗니가 나는 위턱, 하악 = 아랫니가 나는 아래턱
크라우딩(총생) = 공간이 부족해서 이가 삐뚤게 나는 것

1. 유전치에 발견되는 이 사이 공간
앞니 사이 공간

영구치가 배열되기 위해서 필요한 정상적인 공간입니다. 오히려 유전치에 크라우딩이 있으면 교정치료가 필요한 경우입니다. 영구치는 유치보다 크기 때문에 더 큰 공간이 필요한데요. 아이가 큼에 따라 턱의 크기 역시 성장하겠지만, 그것만으로는 부족하기 때문에 애초에 유치열기 때부터 남는 공간이 필요합니다. 그런 공간에는 크게 2종류가 있는데 Developmental space(발육공간)Primate space(영장류 공간)입니다. 발육공간은 영규전치의 배열공간을 위한 공간이며 영장류 공간은 영구 견치 즉, 송곳니가 나기 위한 공간입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유치열에서 6 mm 이상 공간이 있는 경우 영구치열에서 총생은 거의 없다고 하였으며 유전치부에 총생이 있는 경우 영구치에서 대부분 총생을 보인다고 합니다. 국내의 한 연구에서는 유치열기에서 치간 공간이 없는 경우 영구치열기에서 50%가 총생을 보인다고 합니다.

2. 하악 전치 맹출 시기에 볼 수 있는 크라우딩(총생)

영구전치는 보통 6~8세부터 나기 시작합니다. 보통 위턱보다는 아래턱부터 나기 시작하며, 남자아이보다는 여자아이가 빠릅니다. 1번에서 알아보셨듯이 원래 유전치 사이의 공간은 영구전치를 위한 것이 잖아요. 그런데 만약 영구전치가 나오는 데 공간이 모자라서 삐뚫게 나온다면? 
하악의 경우는 1~2mm정도는 괜찮습니다. 그것을 위한 공간 역시 준비되있기 때문이죠. 그곳은 leeway space(리웨이 스페이스)라고 합니다. 유전치 뒤에 있던 유구치에 생기는 공간인데요. 유전치가 빠지고 영구전치가 나올때는 소구치는 아직 뼈속에 숨어있고 유구치가 남아있는데요. 유구치가 소구치보다 더 큽니다. 그래서 유구치가 빠지고 소구치가 나올 때는 리웨이 스페이스가 편측으로 평균 1.7mm 남죠. 그 공간을 이용해서 앞니가 자연적으로 펴질 수 있습니다. 
리웨이스페이스
조심할 것은 하악의 영구전치의 총생이 2mm가 넘어가면 교정치료를 받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이 예는 보통 하악에만 해당됩니다. 상악의 경우는 리웨이 스페이스가 0.9mm 정도로 작고 영구 전치가 유전치보다 매우 큽니다. 때문에 상악은 전치가 나올 때 충분한 공간이 남아 있어야 하며, 사실 상악 전치가 벌어지게 나오는 것이 정상적입니다. 이 예는 3번에서 설명하겠습니다.

3. 7~8세경에 볼 수 있는 상악 전치의 벌어짐
앞니 벌어짐

위에 적었듯이, 상악 전치는 벌어져서 나와야 크기가 큰 영구전치가 배열될 수 있는데요. 부모님들은 앞니가 벌어져서 나와서 계속 그럴까봐 걱정하시지만, 그 공간은 나중에 송곳니가 나오면서 대부분 사라지게 됩니다. 그래서 일시적인 그 시기를 미운 오리새끼시기(ugly duckling stage)라고 합니다.

4. 제 2유구치 소실 전에 볼 수 있는 상,하악 제 1대구치 간의 교두정 간 교합
정상교합

교두정은 어금니의 씹는 면을 보면 볼록 튀어나온 곳을 말합니다. 반대로 오목하게 들어간 곳은 와(fossa)라고 하는데요. 정상적으로는 위 어금니와 아래 어금니의 교두정과 와가 서로 닿아서 교합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교두와 교두가 만나면 교합이 뜨게 되고 저작효율도 낮아집니다. 이것 역시 리웨이 스페이스로 해결되는데요, 하악의 제2유구치가 빠지게 되면 리웨이 스페이스로 뒤에 있던 어금니도 앞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제 1대구치의 후기근심이동이라고 하는데요. 그래서 교두와 교두가 만나던 교합이 교두와 와가 만날 수 있습니다.

이상 약간 복잡할 수도 있는 내용을 살펴봤는데요. 위에서 살펴본 사실들은 일시적 이야만 괜찮은 것입니다. 위와 같은 부정교합이 있는데 그 상태가 심하거나 일시적이지 않고 오래가면 치과에 반드시 내원해서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