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 치아가 나요?
한국인 유치 영구치 나는 시기 맹출 시기 이갈이
책이나 인터넷에 치아 맹출시기라고 치면 여러가지 자료가 많이 나옵니다. 대부분은 외국책이나 논문을 번역한 자료라서, 한국 기준이 아니라서 우리 아이들에게 적용하면 약간의 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귀차니즘에도 불구하고, 여러 책과 논문을 찾아봐서 한국인의 맹출시기를 정리해보겠습니다. 학교에서 소아치과학 시간이나 치아형태학 시간에 목적없이 이 내용 수업을 들을 때는 관심도 안가고, 외워지지도 안았었는데, 임상 경험을 살짝해보니 성장정도 평가와 교정치료시 악궁의 공간 평가 등에 맹출시기가 아주 중요하더라구요. 저도 이번 기회에 확실히 알아가야겠습니다!
1. 영구치의 맹출순서
치아의 이름은 기본적으로 아시고 계시져? 가운데 대문니를 중절치라고 합니다. 중절치부터 뒤로 갈수록 측절치, 견치, 소구치 2개 대구치 2개, 사랑니가 있습니다. 사랑니는 사랑을 알 나이에 난다고해서 사랑니인데 사랑을 많이 할 나이인 18세에 난다고 합니다. 영어로는 wisdom teeth인데, 지헤로워 지는 나이에 난다는 의미이죠. 보통 하악 치아가 상악 치아보다 빨리 맹출하구요. 여자가 남자보다 빨리납니다. 아래는 여자와 남자의 평균치입니다.
위 상악 맹출시기를 볼까요~ 외우기 쉽습니다. 맹출순서는 앞니보다 어금니가 약간 더 빠릅니다. 제 1대구치 후 중절치 측절치 제1 소구치 순이고 그 후 견치가 나오는데, 견치의 공간부족문제가 한국인에게 많은 편입니다. 그래서 송곳니가 치열을 이탈해서 삐져나오게 되어 덧니가 생기게 됩니다. 맹출순서는 당연히 개인에 따라 약간 변동될 수도 있습니다. 위 표에 있는 나이는 표본 안의 평균치이니까요^^ 중절치 부터 678 10 10 11 12 입니다. 따라해보세요 678 10 10 11 12
이번에는 하악 맹출시기입니다. 상악과 다른 점은 앞니가 어금니보다 약간 빠르거나 비슷하다는 것과 견치가 제 1소구치보다 빠르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송곳니 덧니는 하악보다 상악에 유발하기 쉽겠구나 하고 추측해볼 수 있습니다. 하악은 따로 맹출시기를 외우지 않겠습니다. 상악과 비슷하거나 0~1살정도 빠르다고 생각하면 되거든요. 우리가 치아 맹출시기를 꼭 집어 정확히 알 필요은 없고, 대략적이고 평균적인 시기만 알면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하악 견치가 언제쯤 나야하지? 궁금할 때는 상악 견치는 5번째로 나고(제1대구치, 중절치, 측절치, 제1소구치) 상악 맹출 시기는 678 10 10 11 12 18 이므로 만 10세에 나야하는구나, 하악 견치는 그보다 0~1살 어릴 때 나니까 만 9~10세에 보통 나겠구나! 하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더 rough하게 쳐준다면 위 수치에 +/- 1세정도 해줘도 된다고 생각해요. 왜냐하면 위 수치는 평균값이니까요. 그럼 하악 견치는 만 8~11세안에 나면 평균범위 안에 있거나 크게 벗어나지는 않는구나! 하고 아시면 될 것 같습니다. 수정할 사항 있으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유치는 후에 또 작성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문헌 : 대한소아치과학회지 36(2) 2009
그림 참고 : 구글
그림 참고 : 구글
* 소아치과 다른 글 *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