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가 시린 이유와 치료법
아이스크림 좋아하시죠? 이제 곧 여름이 다가올텐데 시원한 음료수, 냉면 등 음식이 생각이 나네요. 빨리 먹고싶은데요. 혹시 이런 차가운 음식을 드실 때 이가 시렸던 경험 있으신가요? 심하면 머리끝까지 전기가 찌릿하는 끔찍한 느낌 까지 유발하는 이 시린증상은 왜 생기는 것일가요?
1. 이가 시린 이유
이가 시린 이유는 우선 치아의 겉을 싸고 있는 딱딱한 껍질인 법랑질(enamel)이 어느 이유로 인해서 벗겨지게 되어 그 안의 상아질(dentine)이 노출되기 때문입니다. 원리를 살펴보면, 상아질에는 상아세관이 관이 존재하는데요. 그 안에는 상아세관액이 흐르고 있습니다. 치아의 중심에 있는 치수라는 신경조직부터 바깥환경 방향으로 뻗어있는 상아세관이 바깥환경에 노출되게 되면 온도자극, 화학자극 그리고 물리적 자극 등에 의해 상아세관액이 이동하게 됩니다. 액체의 이동에 의해 치수에 있는 신경이 반응하게 되어 시린증상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상아세관액의 이동에 따라 감각을 느끼는 이론을 전문용어로 Hydrodynamic theory라고 합니다. 추가적으로 cold자극이 가해질 때는 세관액이 치관쪽으로 움직이고, hot한 자극이 가해질 때는 pulp쪽으로 이동한다고 합니다.
역학적으로 살펴보면 치아와 잇몸이 만나는 치아 목부분(치경부, cervical area)에 상아질 노출이 빈번하고, 남자보다 여자가 많으며, 20~40대의 연령대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또한 신기하게도, 환자가 오른손잡이일 경우에 왼쪽편의 치아가 시릴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잇몸이 안좋으신 치주질환환자 대부분이 이 시린 증상을 갖고 계십니다. 치아 중에서는 작은 어금니, 앞니, 송곳니 그리고 대구치 순서로 시리다고 합니다. 이런 일이 일어나면 우리 몸은 스스로 방어하는 기능이 있어서, 더 단단해 지려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예를 들면, reparative dentin이 생기고, 나이가 듦에 따라 secondary dentin이 생기게 됩니다. 상아세관도 경화가 일어나서 막히게 되구요. 자 그럼 이가 시린 이유를 알았으니 어떻게 치료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2. 치료 방법
치료방법에는 화학적인 방법과 물리적인 방법이 있습니다. 화학적인 방법에는 nerve inactivator와 tubule obtundant 그리고 protein precipitator가 있습니다. Nerve inactivator 는 신경을 과분극시켜서 신호전달이 안되게 하는 원리인데, 주로 nitrate-kno3가 쓰입니다. 상품으로는 센소다인입니다. Tubule obtundant는 상아세관을 막아서 유체의 흐름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예로는 oxalate, fluoride, Amorphous calcium phosphate 등이 있습니다. 작용기전은 제품마다 상이합니다. Protein precipitator는 tubule 안으로 들어가서 응어리를 형성해 tubule을 막는 것입니다. 예로는 glutaraldehyde가 있는데, gluma가 대표적인 제품입니다.
물리적인 방법으로는 단순하게 상아세관밖에 담벼락을 치는 것입니다. 효과는 보통 화학적인 방법보다는 효과가 좋지만 치아에 어느정도 치질삭제가 필요할수 있고, 시간이 좀 든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 외에 레이저를 치아에 쏘는 방법도 있는데, 쇠를 용접으로 붙이듯 치질 무기질을 용융시켜 세관입구를 막는 원리입니다.
수정할 내용이나 궁금하신점은 댓글 남겨주세요~^^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