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9월 30일 토요일

장수의 비밀 - 공개클리닉 웰 2017년 9월 30일

장수의 비밀 - 공개클리닉 웰 2017년 9월 30일





공개클리닉 웰

장수의 비밀 노화 방지 의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소.식. 입니다.


많은 분들이 아는 사실이듯이 우리 몸은 필요한 양 이상의 영양분은 독소를 배출하고 지방으로 체내에 저장되며 지방이 많이 쌓이면 비만이 되고 비만은 각종 질환이 걸리기 쉬운 약한 몸을 만들죠.

그런데 이 소식을 건강을 위해 하는 분들은 스스로 공부도 열심히해서 좋은 방향으로 끌고 가고 있지만,


다이어트

단순히 심미적 목적을 위해 체중을 줄이려는 목적으로 소식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오히려 이 소식이 양날의 검이 되어 몸을 상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 몸은 적게 먹을 수로 몸에 좋은 것이 아니라, 몸이 필요로 하는 영양분 정도를 적은 양으로 여러번 나누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각종매체에서 보여주는 다이어트 방법을 보면 10~12시에 브런치 한번, 저녁 5시에 저녁 한번, 그 후 물밖에 안먹는 다이어트도 있는데 이런 것은 몸이 필요로 하는 영양분을 제 때에 공급해주지 못해서 몸의 노화를 초래하게 됩니다.

사실 몸이 영양분을 제일 필요로 하는 시간은 활동시간인 낮시간과, 몸이 재생되고 회복되는 취침 시간입니다. 따라서 낮시간에는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제공해주기 위해 탄수화물을 꼭 먹어야 하며 저녁에는 세포 재생을 위해 단백질 위주의 음식을 충분히 먹어야 하는 것입니다.



또한 한의학적으로 보면 공복 시간 텀이 길면 신체는 긴 공복후에 체내로 유입되는 영양분을 꼭 붙잡아두기 위해 지방으로 바꿔놓는 성질이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소화계를 잠시 쉬게할 목적으로 하는 간헐적 단식하는 날 외에는 정상체중의 사람이라면 하루 3끼 약간 베부를 정도의 양만 꼬박 챙겨먹고, 필요 시 중간에 간식도 먹어 주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특히 저녁을 일찍먹거나 적게먹으면 10~11시에 배고파 야식을 많이 먹게되는데, 이것을 스트레스 받으며 무작정 참기보다는, 계란 흰자 1개나 우유 반컵정도를 취침 전 2시간 정도 전에 먹어주면 오히려 숙면을 취한다고 합니다.



저도 사실 다이어트 중입니다. 표준적인 BMI지수를 계산 했을 시 비만이었죠. 그래서 다이어트를 1달정도 했는데 잘못된 방법으로 한 것을 오늘 알았습니다. 운동과 식이 조절을 했었는데, 근육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함께 열심히 한 것을 옳았지만, 막연히 저녁을 굶거나 일찍 먹은 후 다음 아침까지 아무것도 안먹으려고 고통을 참으며 노력했던 것은 헛수고에 오히려 몸에 안좋았던 방법이었네요...

앞으로 올바른 식이조절을 해야하겠는데요. 방송에서 추천하는 식단은

아침은 계란 후라이 1개, 우유 1컵 등을 겸비한 간단한 아침. 반찬은 채소류 위주가 좋고, 

점심은 활동량이 많은 것을 대비해서 탄수화물 위주 

저녁은 취침시 세포재생을 원할히 하기위해 단백질 위주로 하면 좋다고 하네요. 

또한 규칙적인 식사습관과 꼭꼭 씹어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저작습관은 뇌혈류량을 증가시켜 뇌활동증가와 치매예방등의 효과도 있죠. 그런데 그 동안 몰랐던 사실인데, 보통 생각하기를 밥보다는 고기를 꼭 꼭 씹어먹어야 할 것 같은데, 밥도 꼭꼭 먹어야 한답니다. 고기는 잘게 찢어주기만 하면 장에서 소화를 시켜주지만 밥은 침에 들어있는 아밀라제가 적당히 밥과 혼합이 되어주어야 하기 때문이죠. 따라서 국에 밥 말아서 시원하게 마시는 행위는 소화가 잘안되게 하는 나쁜 습관임을 알 수 있습니다. 죽이라고 하더라고 입안에서 일정시간을 보내고 넘기는 게 좋을 것 같군요. 


소화과정

저는 다이어트를 계속 할 것인데요. 이제부터 몸매도 가꾸면서 오래살 수 있는 소식 다이어트를 해야겠어요.

아침에는 간단한 밥상에 채소 위주 반찬을 많이 먹고, 우유를 먹고, 점심은 그동안 참았던 밥을 좀 먹어주고, 저녁은 구지 일찍 먹을 필요없이 6~7시에 단백질 위주에 식사를 해야겠어요. 자기전 배고프면 취침 전 1,2시간 전 계란 휜자 1개나 우유 반컵정도 먹어주고요.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