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5월 6일 토요일

사랑니는 언제 빼야 하나요?

사랑니는 언제 빼야 하나요?

사랑니란 치의학 용어로 제 3대구치로서 3번째 어금니를 말합니다. 보통 18세에 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18세가 사랑을 알기 시작하는 나이라고 해서 사랑라고 하고, 미국에서는 지혜를 깨닫기 시작하는 나이라고 해서 wisdom teeth라고 합니다.

본인이나 주변에서 사랑니를 빼는 것을 보신 적이 적어도 한번쯤은 있으실 것입니다. 사랑니는 위에 2개 아래 2개 총 4개가 날 수도 있고, 선천적으로 몇 개가 없으신 분들도 계십니다. 그래서 안 난다고 걱정하실 것 없구요. 또 모든 사랑니를 다 발치해야하는 것은 아니니... 사랑니가 났다고 걱정하실 것 또한 없습니다^^

옛날에 인류는 현대인보다 악골이 더 크고 단단했을 것입니다. 지금보더 더 질기고 단단한 음식을 먹었을 가능성이 높으니까요. 그래서 어금니가 3개 정도 있어야 위장이 소화를 잘 시킬수 있도록 음식을 잘게 부술 수 있었겠죠. 하지만 조리기술이 발전해 감에 따라 현대인은 점점 턱이 작아지고, 사랑니가 설 자리는 좁아져왔습니다. 따라서 요새 사랑니는 앞에 2개의 어금니와 다르게 나오지 않고, 뼈 안에 평생 갇혀있거나 삐뚤게 나기 쉽상이죠.


사랑니를 빼야하는 경우는 아래 그림이 아주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사랑니 문제
출처:https://www.slideshare.net/aliwaqarhasan1/wisdom-teeth-66782461


1. 충치 발생 : 사랑니가 삐뚤게 나면 음식물이 잘 끼고, 양치질이 잘 안되어 사랑니 뿐만 아니라 앞의 어금니도 썩을 수 있습니다.

2. 물혹 발생 : 맹출하지 않고, 뼈 안에 숨어있던 사랑니에 원인 모를 물혹이 생길경우, 이런 경우가 많더라고요.


3. 총생(crowding) : 사랑니가 앞의 치아들을 밀어서, 앞의 이들이 삐둘삐둘하게 몰리는 것을 말합니다.

4. 감염 : 충치 발생 후, 또는 발생과정에서 많아진 균들이 잇몸을 공격해서 염증을 일으킬 수도 있겠죠.

저는 1주일 전에 아래 왼쪽 사랑니를 뺐는데요. 앞으로 기울게 나서 잇몸을 째고 이를 쪼개서 빼는 사랑니 발치수술을 받았는데요. 마취를 충분히 하고나면 수술 시 큰 통증은 없는데요. 다만 입을 오래 크게 벌려야 해서 입가가 부르텄네요. 수술만 아니면 바세린 발라달라고 할 텐데ㅜㅠ. 빼는 방법은 다음에 포스팅하겠습니다^^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