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0월 6일 금요일

악골 골수염 원인부터 치료까지

악골 골수염 원인부터 치료까지



§정의 : 골수의 염증, 임상적으로 골이 감염된 상태입니다.

§골수염 원인

혈행성 원인 : 다른곳으로부터 유입된 감염원이 턱 뼈로 혈관을 타고 와서 병을 일으킨 것을 말하는데요. 어린이 호발, 발생빈도 1%이하입니다.

골 질환이나 혈관질환 관련 : 영양 장애, 당뇨, 백혈병, 매독, Paget 씨 병, 방사선 치료 및 암 화학요법 등으로 인해서 뼈가 곪아버리거나, 혈관이 막혀서 뼈로 영양분과 혈액이 안와서 뼈세포들이 죽는 것을 말합니다.

치아 관련되는 등 국소적 감염에 의한 골수염 : 치아 우식증,



     치주질환, 인접 연조직 감염, 상악동염(그람 음성 간균) 특히 발치 후 감염이 되어 문제가 된 것을 말합니다. 


§골수염 증상



급성일 때는 병이 이환된 치아들이 흔들리고 통증이 나타나며 잇몸이 붓고 하악 신경이 감염되면 감각이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성이 되면 통증은 어느정도 가라앉지만 농양이 생겨서 농이 잇몸을 통해 입으로 나오는 누공이 생깁니다. 위 사진 오른쪽 위에 뽈록 튀어나온 게 뼈 안에 염증이 고여서 잇몸을 나오려고 하는 양상인 것입니다. 






위 사진을 보면 동그랗게 표시된 부분이 있는데, 주변에 동그랗게 검게 나온 것이 뼈가 녹은 부분이고 중간에 하얀부분이 혈액과 영양 공급이 끊켜서 괴사되어 부골이 된 부분입니다. 특히 골수염 진단 시 방사선 사진이 필요한데요, 골수염은 염증이니 뼈가 녹아서 방사선 투과상이 보일 것이며 부골이 보일 것이고, 염증 주변으로 방어기전이 생겨 경화된 뼈가 보여 방사선 불투과상이 진해질 것입니다. 또한 골막에는 골막반응이 나타나 양빠껍질 모양의 양상이 사진에 보일 것입니다.

§급성 골수염 치료


항생제 투여 - 일차적 페니실린, 클린다마이신(증상 심할 시 정맥 투여)


외과적 처치  - 감염부위의 괴사된 치아 발거, 골절된 부위 고정하기 위해
     이용된 강선 및 골판 제거, 동요도 있는 부골편 제거

§만성 골수염 치료
적극적 항생제 투여 - 일차적 페니실린, 이차적 클린다마이신
외과적 치료 시 농 채취 하여 농배양과 항생제 감수성 검사
적극적 외과 처치 - 구강외 절개 시행하여 괴사골 제거, 부골을 제거하고 모든 실활골을  rongeurdrill 이용하여 제거
제거된 죽은 뼈가 남지 않도록 세척
일차성 봉합 시행 및 술 후 세척과 흡인 위해 창상 내 드레인 위치
입원 후 붓기가 가라않고 식사사 가능할 시 퇴원하 실 수 있겠습니다.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