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2월 9일 토요일

'개천용'이라 불리우는 각 종 고시 합격자 '대학별 현황'

출처 : 서울시 문화블로그
현대판 과거시험인 각 종 고시와 시험에서는 어느 대학 출신의 활약이 돋보이는 지 알아볼까요?

1. 사법시험

출처 : 법률저널
2017년의 사법시험은 특별합니다. 노무현 정권 때 사법시험 폐지가 결정되어 결국 2017년 시험이 마지막으로 치뤄지는 사법시험이기 때문입니다. 이제 법조인은 로스쿨(Law school)에서 양성됩니다. 서울대에서 합격자가 제일 많이 나왔습니다.

2. 행정고시

출처 : 법률저널
행정고시 패스를 하면 바로 5급 공무원인 사무관이 됩니다. 5급이 되기 위해서는 행정고시에 패스하거나 7급이나 9급으로 공무원을 시작했을 시 적어도 20년은 근무를 해야 오를 수 있는 급수로 알고 있습니다. 역시 서울대가 압도적으로 많은 합격자를 배출했습니다.

2. 외교관후보자

출처 : 법률저널
기존의 외무고시가 외교관후보자 시험을 바꼈습니다. 나라를 대표하는 중요한 사람을 뽑는 만큼 시험에 합격해도 외교관이 모두 되는 것이 아니라 '후보자'가 되는 것이다. 그 말인 즉슨, 시험에 붙어도 외교관이 못될 수도 있는거죠. 최종합격자 대학별 현황 자료가 나오지 않고 1차 합격자 결과만 있더군요. 일반외교는 행정고시의 '일반행정' 직렬처럼 외교관후보자 시험에서 가장 많은 인원을 뽑는 직렬입니다. 서울대가 아닌 연세대와 성균관대에서 가장 많은 1차 합격자를 배출했습니다.


3. 기술고시(행정고시의 기술직 부분)

http://www.lec.co.kr/news/articleView.html?idxno=46249
이과의 행정고시 또는 기술고시라 불리우는 시험입니다. 이공계의 명문 한양대의 위력이 대단하군요. 서울대와 단 1명 차이로 2위를 차지하였습니다.

4. 입법고시

출처 : 법률저널
입법부에서 근무하는 사무관을 뽑는 시험입니다. 서울대에서 많은 합격자가 나왔습니다.

5. 공인회계사시험

고시만큼은 아니지만 그에 못지 않는 어려움을 자랑하는 전문직 시험 중 하나인 공인회계사 시험입니다. 최다 합격자는 고려대에서 나왔습니다. 전문직 시험 중에서는 공인회계사만 자료가 공개되있네요.
이상 2017년 각 종 고시와 시험에서 대학별 합격자 현황을 알아보았습니다.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