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6월 3일 토요일

상악 소구치 근관 형태 Upper premolar anatomy

상악 소구치 근관 형태

Upper premolar anatomy


1998년에 The American Association of Endodontists 에 올라온 'Root Canal Morphology of Maxillary Premolars' 논문에 따르면 상악 제 1소구치의 61%는 뿌리가 2개이고 37%는 뿌리가 1개라고 합니다. 상악 제 2소구치는 69%가 1개의 뿌리를 가지고,  29%가 2개의 뿌리를 가집니다.

근관의 형태는 vertucci's classifcation을 따라 설명했는데요.

<vertucci's classification>



상악 제 1 소구치의 55%가 2개의 뿌리에 type Ⅳ의 형태인 2개의 근관을 가지고, 8.6%가 1개의 뿌리에 type Ⅰ인 1개의 근관, 6.3%가 1개의 뿌리에 type Ⅴ인 1개의 근관에서 2개의 근관으로 갈라지는 형태를 가진다고 합니다. type Ⅴ의 경우는 근관치료의 난이도가 높습니다.

상악 제 2 소구치의 경우 48%가 1개의 뿌리에 type Ⅰ이고, 28%가 2개의 뿌리에 type Ⅳ입니다.

그리고 apical foramen은 뿌리의 끝 중앙이 아닌 측면에 존재할 확률이 치아별로 각각 84%, 77% 입니다.

따라서 상악 소구치의 경우 근관을 2개까지 찾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처음 와동을 파고 orifice를 확인 할 때, 치아의 루트의 외형에 대하여 근관은 대칭적으로 존재한다는 원칙을 생각하면서 찾으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apical foramen이 측면에 위치하기 때문에, canal shaping 시 얇은 file 끝을 약간 구부려서 shaping을 해야 할 것입니다.

*보존과 다른 글 링크*

이가 시린 이유와 치료법
넘어져서 이가 깨졌어요
신경치료란?
신경 치료 후 크라운?
크라운의 재료
신경치료 다시 해야하는 경우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