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4월 8일 토요일

스플린트(splint)의 원리

스플린트(splint)의 원리

출처: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Knirscherschiene.jpg
 턱관절 환자는 스플린트를 제작하고 쓰게 됩니다. 저도 턱관절이 안좋아서 써봤는데, 잘 때에만 껴도, 이게 이물감이 커서 잠이 잘 안들고, 매일 씻어야하고, 일정한 주기마다 병원가서 다듬어야 하고, 이게 입안에 있으니 잘 때 나도 모르게 더 꽉 깨무는 것 같고;;;가격이 비싸고...(50~80만원) 등 불편함이 많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치과의사 선생님이 끼라고 하면 껴야합니다. 모든 턱관절 환자가 스플린트를 끼는 것은 아니고, 물리치료와 약물치료로는 치료가 힘들 때 장치치료를 권하기 때문입니다. 또 장치도 여러개 있어서 턱관절이 치료되는 원리도 다양하지만, 오늘 저는 일반적으로 스플린트라고 하는 교합안정장치의 원리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작용 원리는 크게 7가지로 볼 수 있어요.
1)교합 이개설  
 환자의 기존 교합이 잘못된 비이상적인 교합이라는 것을 전제로 합니다. 즉 잘못된 교합으로 턱관절을 사용하니 위해한 힘이 발생해서 질병이 생겼다는 것이죠. 이런 환자가 스플린트를 끼면 이끼리 닿지 않고 벌려져 있으니,그 동안은 턱관절이 쉴 수 있게되어 상처와 피로로부터 안정화되고, 회복할 시간을 갖게 됩니다.

  2)상하악 재배열설  


 1번 교합 이개설과 비슷한 내용입니다. 환자의 교합이 잘못되었고, 올바른 교합으로 유도해서 턱관절의 안정화를 추구합니다. 올바른 교합으로 유도한 후 본을 떠서(impressiong) 장치를 만들어서 환자에게 전달합니다. 본 뜨는 작업이 중요하겠죠?

  3)과두위치 변화설  

 1,2번은 치아가 물리는 방식인 교합에 집중한다면, 3번은 과두 위치에 집중합니다. 과두 위치를 주변조직과 더 조화로운 위치로 이동시켜서 턱관절의 치료를 도모한다는 것입니다.

  4)수직고경 증가설  

 입안에 장치가 들어가면, 아무래도 수직고경이 증가하는데, 그러면 수축되었던 근육이 이완되고, 증상도 완화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수직 교합고경의 변화와 증상 감소간의 관련성은 약한 것 같습니다.

  5)인지 자각설  

장지장착환자가 기능적,이상기능적행동을 장치장착 전에 비해서 더 잘 인지한다는 것입니다. 장치가 없을 때보다 장치를 착용한 후 이를 앙~다물면 불편하죠. 그래서 잘 안다물고 벌리고 있게되니 턱관절이 쉴 수 있다는 것입니다.

  6)위약 효과설  

 장치를 꼈으니, 조금이라도 효과가 있겠지 하고 생각하는 힘이 치료효과를 높이는 것을 말합니다.
‘비싼장치이기 때문에 효과있을 거에요’라고 해 치료법이 효과있음을 환자에게 설명하면 위약 효과는 더 강할 것입니다.

  7)중추 신경계에 대한 말초자극 영향설  


 잘 때 습관적으로 이를 꽉 깨물거나, 이를 으드득 가는 버릇은 바로 중추신경계에서 유래된다고 합니다. 만약 장치를 사용함으로써, 말초자극이 변화되고 이 변화가 중추신경에 영향을 끼져 중추신경계에서 유래된 이갈이의 빈도 감소한다는 이론입니다. 하지만 단기간 근활성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에 비해 장기간의 효과는 떨어진다고 보고 있습니다.

출처 : 구강안면통증과 측두하악장애 4판
*구강 내과 다른 글 링크*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