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3월 23일 목요일

악교정수술 양악수술 하악수술 SSRO

악교정수술 양악수술 하악수술 SSRO


 악교정 수술 3번째 포스팅 (첫 번째는 진단, 두 번째는 상악수술)에서는 하악수술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하악수술은 하악이 너무 뒤로 들어가거나 턱이 너무 나온 주걱턱일 때 많이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통계적으로 보면, 백인들은 하악 발달이 적은 무턱환자가 많고, 동양인에는 하악 발달이 큰 주걱턱 환자가 많다고 합니다. 
 하악수술법에는 유명한 것이 2가지 있는데, SSRO IVRO입니다. 이 페이지에서는 먼저 SSRO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SSRO(Sagittal split ramus osteotomy)는 하악지 시상분할 골절단술이라고 합니다. 이 술식의 기본적인 장점 하악 절단 후 떨어진 하악을 재위치 하기 용이하고, 재위치 후 넓은 골편의 중첩으로 인한 골치유의 촉진성이 있습니다. 또한 턱관절과 씹기근육의 위치가 적게 변형이 되어 수술 후 적응하기가 그나마 수월하다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수술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healthy happy

1) 절개 및 연조직 박리
아래 영상은 상악, 하악 모두 하는 양악수술에 대한 영상입니다. 상악을 먼저 수술하고, 하악은 12분부터 보시면 됩니다.
절개할 부위와 박리가 이루어질 위치에 국소마취를 시행한 후, 교합면 상방 1~2cm 사이에서 시작하여 하악골의 외사선을 따라 제1대구치 구강 전정부까지 연장하고 구강점막의 절개를 시행합니다. 교합면에서 너무 높이 올라가면 협부지방층(buccal pad)이 노출될 수 있으므로 교합면 상방으로 2cm 이상 연장하지 않습니다. 외사선 상방의 연조직을 외측으로 견인 후 외사선부터 하악구치부 구강전정부까지 절개 후 골막하 박리를 시행합니다.




2) 골 절단 및 골절


 골 절단 선은 하악골상행지의 내측의 하악소설 상방부에서 수평으로 피질골절단 후(위 그림에서 A) 하악골체부의 상방으로 하악상행지의 전연으로 내려오고(B) 제2대구치 부위에서 하방으로 측방 피질골판으로 연장하여 하악하연을 포함합니다.(D) 이때 하치조신경을 포함한 신경관은 원심골편에 위치하여야합니다. 반대 측의 하악지 시상분할 골절단술을 동일한 술식으로 시행 후 원심측 하악골분절을 wafer splint를 이용해서 계획된 위치로 이동합니다.

3) 고정
예전에는 강선을 이용한 non-rigid fixation을 이용했지만 현재는 금속고정판을 이용한 rigid fixation을 이용합니다. 4개의 구멍이 있는 금속판을 이용하는데 근심골편에 2개의 골나사를 이용하여 먼저 금속판을 고정시킨후 근심골편의 위치를 확인한 다음 원심골편을 나머지 골나사로 고정합니다. 맨 위 그림 오른쪽 끝 사진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4) 봉합
창상은 3-0 봉합사를 이용하여 봉합하고, 탄력붕대를 이용하여 안면부에 적용한 후, 약 3일간 유지합니다.

 합병증으로는  골절단 부위의 비정상적인 골편 분리, 신경혈관분지의 손상, 과두를 포함한 근심골편의 잘못된 위치가 대표적입니다.


영상출처:유튜브

댓글 1개:

  1. 실제 자를 대고 자르는거였나요?? 정밀한 뭔가가 있는줄 알았음.. 최첨단 장비라든가..ㄷㄷ

    답글삭제